[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단계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적 개입과정 및 간접적 개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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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단계의 개념과 특징,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적 개입과정 및 간접적 개입과정.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사회복지)
📜 자료분량 : 10 Page
📦 파일크기 : 21 K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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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및 간접적 개입과정 자료설명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특징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이..

[사회복지실천과정]~및 간접적 개입과정 자료의 목차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특징
2. 개입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중재자
2. 조력자
3. 교사
4. 중재자
5. 옹호자

2) 직접적 개입과정
1. 위기상황 대응을 위한 개입
2. 지지적인 행동
3. 자원 연계 및 활용
4. 기술훈련의 제공
1. 문제해결기술
2. 사회기술 훈련
3. 자기주장 훈련
4. 스트레스 관리

3) 간접적 개입과정
1. 영향력 있는 사람의 관여
2. 팀워크
3. 프로그램 및 자원 개발
4. 대변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 개입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과정]~적 개입과정.hwp)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특징

개입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합의하여 결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실천하는 단계이다. 구체적인 행동을 통해 의도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단계로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개입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변화과정을 관찰하고 이전 단계에서 설정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다.
리치몬드(1922)는 클라이언트가 내적 ․ 외적 문제를 대처해 나가도록 돕기 위해 사회복지사에 의해 활용되는 네 가지 절차로 첫째, 개인적 특성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둘째, 자원, 변화 그리고 사회환경의 영향에 대해 통찰력을 갖게 하는 것, 셋째, 마음에 대한 마음의 영향, 넷째, 간접적 활동으로서 클라이언트
가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는 데 있어 클라이언트와 유의미한 관계를 하고 있는 사람이 협력하도록 돕는 것이다.
햅워스와 라슨(Hepworth & Larsen,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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