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유아 장애유형별~138825.hwp 파일정보
영 유아 장애유형별 특성_1138825.hwp
영 유아 장애유형별~아 장애유형별 특성 자료설명
Handi103222
영유아 장애 유형별~8825.hwp)
자료의 목차
1. 영·유아 장애 유형 구분의 배경
2. 영·유아 장애유형
가. 정신지체
나. 정서·행동장애
다. 자폐증
라 .의사소통장애
마. 과잉행동장애
바. 발달미숙
3. 영·유아의 발달적 특징
가. 0세아의 발달적 특징
나. 1세아의 발달적 특징
다. 2세아의 발달적 특징
라. 3세아의 발달적 특징
마. 4세아의 발달적 특징
바. 5세아의 발달적 특징
본문내용 (영 유아 장애유형별~138825.hwp)
1. 영·유아 장애유형 구분의 배경
한 나라의 교육제도의 질을 논하는 준거 중의 한가지는 특수교육의 발전정도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 분야는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공포된 이후 장애아를 위한 정부의 지원, 장애아 학교와 학급의 증설, 교사양성 등 꾸준히 장애아에 대한 서비스가 증대되어 왔다. 그러나 영·유아 장애에 대한 서비스는 그 중요성에 비해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장애 유형에 대해서도 완전한 일치를 보이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표 3-1은 선행자료에 소개된 장애유형들을 정리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장애인 복지법(1989. 12. 30.)에서 복지대상 장애인의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로는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정신지체라는 용어만을 사용하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1994. 1. 7.)에서는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 관한 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
💾 다운받기 (클릭)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