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이해

현대사회의 이해.h~사회의 이해.hwp 파일정보

현대사회의 이해.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12 Page
📦 파일크기 : 81 Kb
🔤 파일종류 : hwp

현대사회의 이해~현대사회의 이해 자료설명

현대 사회의 문제 중에서 청소년의 잘못된 소비문화와 청소년의 또래 문제 등을 지적하고 원인을 해명해보는 글입니다.
현대사회의이해

현대사회의 이해~현대사회의 이해 자료의 목차

1. 서론

2. 잘못된 청소년 소비문화의 원인

1) 환경·사회적 문제
(1)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부족현상
(2) 물질주의와 황금주의의 의식성향

2) 청소년 발달과정의 과도기·청소년 또래문화의 문제점
(1) 정서적 불안으로 인한 충동적 행동양식
(2) 즉흥적·충동적인 청소년 또래문화

3) 대중매체의 문제점
(1) 무비판적 광고수용
(2) 다양한 영상 매체를 통한 소비욕구 증진
(3) 인기스타 등 연예인 우상화를 이용한 마케팅

3. 청소년 소비자의 현시적 소비문화로 인한 사회 문제점

1) 청소년 물질만능주의 확산

2) 브랜드 제품 소비를 위한 문제행동 증가

3) 카드 사용의 남발로 인한 과소비
(1) 신용 카드와 청소년 문제
(2) 청소년의 카드 사용의 남발로 인한 과소비
(3) 청소년에게 신용카드 발급하는 문제 해결방법

본문내용 (현대사회의 이해.h~사회의 이해.hwp)

2. 잘못된 청소년 소비문화의 원인

1) 환경·사회적 문제

(1)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부족현상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현재의 학교 교실 분위기를 필요한 지식만 배우는 입시학원이나 부자연스럽고 감시당하는 갇힌 방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 학생들의 개성을 무시한 교칙, 암기식 교육, 획일적인 대학입시 위주의 교육 등으로 학생들은 스스로 참여해 배우고 실천하는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우리나라의 입시제도는 비교육적이고 비인간적인 생활을 강요하는 주범이다. 우리나라 교육은 양적으로는 세계최고다. 국내 대학진학률은 80년 32.8%,95년 51.4%에 이어 99년 66.2%에 달하고 18~21세의 고등교육 참여율은 40.7%로 미국 34.6%,영국 26.9%,프랑스 36.0%,OECD 평균 23.2%에 비해 훨씬 높다. (2001/ 1/9 매일경제 <입시위주 교육이 경쟁력 `발목`>) 또한 일본과 한국은 지식 면에서 상당한 수준에 있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